실체와 속성으로서의 ‘기(氣)’개념(槪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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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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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中國철학에서의 ‘기’란 형체와 바탕을 이루지 않은 상태의 존재이며, 형체와 바탕이 그것에 유래(由來)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이에 따라 ‘기’를 본체로 여기는 것에 태극론과 기론이 있다 이를 유기론(唯氣論)이라 한다.―). 이러한 ‘실체’ 관념과 관련하여 논한 철학자는 매우 많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일실체’에 대한 언급을 살펴보기로 한다. 즉 모든 형체를 지닌 사물의 원시재료인 셈이다. 그는 ‘요인’과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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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와 속성으로서의 ‘기(氣)’개념(槪念) 고찰
중국 본체론의 근본 가정 중 하나는 본체가 반드시 형체를 초월한다고 생각하며 또한 본체를 형체가 없고 물질적 바탕이 없는 것 속에서 찾으려고 한... , 실체와 속성으로서의 ‘기(氣)’개념 고찰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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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 본체론의 근본 가정 중 하나는 본체가 반드시 형체를 초월한다고 생각하며 또한 본체를 형체가 없고 물질적 바탕이 없는 것 속에서 찾으려고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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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본체론의 근본 가정 중 하나는 본체가 반드시 형체를 초월한다고 생각하며 또한 본체를 형체가 없고 물질적 바탕이 없는 것 속에서 찾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서양철학에서 말해 온 ‘실체’와도 같은 것임을 알 수 있다 물론 ‘실체’를 단순히 형체를 지닌 사물에 국한하여 설명(說明)할 수는 없는 일이다(―이에 관해서는 ‘실체’ 관념부터 고찰이 필요하나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기로 한다. 순자는 성(性)을 논할 때, “본래 바탕으로서 가공되지 않은 질박한 것”이라고 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