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와 장기이식의 입법화에 따른 결점에 관한 윤리신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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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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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인간은 무죄한 사람을 제거할 수 없으며 이러한 생각에 동의할 수도 없다. 그리고 이원론...






다. 그래서 이 문제에 전체성의 원리를 적용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이 장기이식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레포트/인문사회
전통적으로 볼 때 죽음의 시점에서는 영광 육이 분리되는 것으로 생각해 왔다. 이러한 것들이 비가역적인 상태가 되어버릴 때 죽음이 스타트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이원론적인 생각이 들어 있는 것이다. 즉 어떤 사람이 화상을 입었을 경우 그 상처 부위에 이식을 하기 위해 상처 부위의 피부를 도려낼 수 있으며, 또한 몸전체의 건강을 위해 신체의 일부분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장기기증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인간은 서로 아무런 관계가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연대성을 이루고 살아가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하나의 장기를 환자에게 이식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정당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교황 비오 12세는 전체성의 원리44)를 확대적용하는 것은 금지하였다.43) 교황 비오 12세 이후 윤리신학은 장기기증에 대한 인정의(定義) 문제를 명확하게 밝히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그러므로 장기 기증을 받을 권리라든지, 장기를 기증…(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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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사와 장기이식의 입법화에 따른 결점에 관한 윤리신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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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볼 때 죽음의 시점에서는 영광 육이 분리되는 것으로 생각해 왔다. 즉 국민 전체를 한 기관의 조직으로 생각하고 개인을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그리고 남는 장기에 대한 사회적 권리를 주장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원론적인 생각은 성서의 증언과도 부합되지 않으며 하나의 관습적인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살아 있는 사람에 마주향하여 실제로 인간적인 생명이 존재한다고 원칙적으로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단지 하나의 기관이나 순환기능의 작용만으로는 살아 있다고 하기에는 부족하다. 그리고 이원론... , 뇌사와 장기이식의 입법화에 따른 문제점에 관한 윤리신학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전통적으로 볼 때 죽음의 시점에서는 영광 육이 분리되는 것으로 생각해 왔다. 하지만 여기에는 이원론적인 생각이 들어 있는 것이다. 처음으로 교황 비오 12세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했는데, 즉 건강한 장기를 기증하는 사람은 사랑의 행위를 실천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하지만 여기에는 이원론적인 생각이 들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결정적인 것은 자각 능력이나 상호 통교 능력 그리고 자유 더 나아가서 적어도 인식의 정도가 다시 회복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느냐가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