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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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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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그가 말하는 기초는 이 비잔틴철학은 서방라틴계(Latin West)사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이 독립적으로 발전되었다는 점이다. 그 하나는 비잔틴철학의 기초가 플라톤 사상이나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아니라 기독교라는 점이라고 본다. 우선 그가 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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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이 제국의 철학은 후기고대에 그 주도권을 Athene에서 넘겨받아 Alexandria와 Byzantium을 중심으로 융성, 발전케 되었다. 이 제국은 서양세계를 지탱해 온 세 가지 기둥이라 할 수 있는 로마적 정치체제, 기독교적 종교, 헬라적 文化(문화)로 이뤄진 사회였고, 라틴文化(문화)를 계승한 서방과는 그 사상적, 文化(문화)적 성격이 판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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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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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헬라철학의 수용을 중심으로 연구한 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입니다.
Cavarnos도 비잔틴철학의 자율성을 두 가지 사실의 측면에서 내세운다.
그간 여러 학자들이 지적해 온 바대로 초기의 연구가들은 비잔틴철학의 독자성을 인식하거나 인정할려고 하지 않고 단지 Platon과 Aristoteles사상의 반향(反響)내지 각주(脚註-A.H.Whitehead 식의 표현을 빌리면)정도로 간주했다. 그에 의하면, 따라서 비잔틴철학의 기초는 계시이고, 이것에 정초하여 비잔틴철학자들이 도입해온 헬라철학은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지닌다고 보았다.
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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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비잔틴 철학의 정체성과 의의
Ⅱ. 기독교교리와 신플라톤주의사이에서의 비잔틴철학
Ⅲ. ‘참된 철학’과 ‘밖으로부터 온 철학’
Ⅳ. 비잔틴철학에서의 권위
V. 비잔틴철학의 형성에 대한 신플라톤주의의 역할과 influence(영향)
Ⅵ. 비잔틴철학에서의 플라톤주의의 전통
Ⅶ. 비잔틴 철학에서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전통
Ⅷ. 결어
참 고 문 헌
Ⅰ. 서론 : 비잔틴 철학의 정체성과 의의
‘비잔틴 철학(philosophia byzantina)’이란 로마 제국이 비잔티움으로 천도한 기원 후 3세기말부터 동서분립(395년)을 거쳐 1453년 그 멸망에 이르기까지의 비잔틴제국, 즉 동로마제국에서 일어난 철학을 일컫는다.
하지만 Cavarnos의 이런 주장은 몇 가지 이의(異議)에 부딪힌다. Alexandria의 철학아카데미는 주후 6세기에 그 사상적 발전과 학문연구에 있어 정점에 달했으며 9세기에서 15세기까지는 콘스탄티노플이 철학과 신학을 주도했다. 하지만 20세기중반이후의 연구가들은 비잔틴철학의 독창성내지 자율성을 내세우고 있따 Brehier도 위에서 언급한 Tatakis저서의 서문에서 비잔틴제국 내에는 사상의 완전한 자율적 운동들이 있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