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 페스탈로치 / 1. 서론 신인문주의 (New huma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4:16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hwp
이것은 고대 그리스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여 그러한 아름다운 세계를 이 땅 위에 실현하고자 하는 운동이다.Ԧ세기 후반부터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신인문주의는 경제적, 정치적, 정신적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게 표현되는데 교육분야에서 보다 더 명확하게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과학적 실리주의 교육이란 스펜서(H. Spencer), Huxely, Thorndike 등에 의해 강조된 교육사상이다. 그중 19세기의 교육의 주류는 크게 국가주의와 계발주의를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아 이것은 국가주의에 의하여 교육의 외부형태가 이루어졌으며, 심리주의 교육설인 계발주의에 의하여 교육의 내부적 형태가 이루어졌다고 말...
1. 서론 신인문주의(New humanism)란 19세기의 철학적·문학적...
순서
Download :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hwp( 82 )
1. 서론 신인문주의(New humanism)란 19세기의 철학적·문학적...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 페스탈로치 / 1. 서론 신인문주의 (New human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 페스탈로치 / 1. 서론 신인문주의 New human
설명
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 특징은 그리스 고전시대의 문학, 사상, 人生(인생)관, 세계관을 부활시켜 고전의 참 정신 습득을 중시하였고 그리스 고전의 문학사상의 내용에 중점을 두었으며 history주의, 민족주의, 국가주의 등을 강조하였다. 그 내용은 19세기에 와서 기초연구가 시작되었고 교육시설과 경영, 교육내용, 제도, 방법 등도 근대화되었으며 여자 교육과 특수 교육도 실시되었다. 이것은 18세기의 합리주의적, 주지주의적, 개인주의적인 계몽사상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체계이다.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6057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8B%A0%EC%9D%B8%EB%AC%B8%EC%A3%BC%EC%9D%98_%ED%8E%98%EC%8A%A4%ED%83%88%EB%A1%9C%EC%B9%98-6057_01.gif)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6057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8B%A0%EC%9D%B8%EB%AC%B8%EC%A3%BC%EC%9D%98_%ED%8E%98%EC%8A%A4%ED%83%88%EB%A1%9C%EC%B9%98-6057_02_.gif)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6057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8B%A0%EC%9D%B8%EB%AC%B8%EC%A3%BC%EC%9D%98_%ED%8E%98%EC%8A%A4%ED%83%88%EB%A1%9C%EC%B9%98-6057_03_.gif)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6057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8B%A0%EC%9D%B8%EB%AC%B8%EC%A3%BC%EC%9D%98_%ED%8E%98%EC%8A%A4%ED%83%88%EB%A1%9C%EC%B9%98-6057_04_.gif)
![[유아교육학] 신인문주의_페스탈로치-6057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8B%A0%EC%9D%B8%EB%AC%B8%EC%A3%BC%EC%9D%98_%ED%8E%98%EC%8A%A4%ED%83%88%EB%A1%9C%EC%B9%98-6057_05_.gif)
1. 서론 신인문주의(New humanism)란 19세기의 철학적·문학적 낭만주의(Romanticism)와 함께 나타난 교육사상적 체계를 지칭한다. 신인문주의 교육은 크게 계발주의(Developmentalism) 교육과 국가주의 교육, 과학적 실리주의 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계발주의 교육이란 와일즈(Wilds)에 의해 명명된 심리학적인 교육설로 헤르바르트(J. F. Herbart),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프뢰벨(F. Frobel) 등의 교육사상가가 있다아 국가주의 교육이란 피히테(J. G. Fichte)의 [독일 국민에게 고함]과 푸이에(A. Fouille)의 [국가 교육론]에서 강조된 교육사상이다. 왜냐하면 교육분야는 시대적 상황을 먼저 민감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