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하계계절시험 시민(Citizen)교육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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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9: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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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민 권: 시 민 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 추종형(추종적 시 민 ): 공적영역과 공익 지향 but 타인의 동원과 권유에 의한 수동성
제14장 환경 시민(Citizen)교육
제11장 노동 시민(Citizen)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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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하계계절시험 시민(Citizen)교육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제4장 시민(Citizen)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
설명
② 활동의 자발성과 적극성 정도, 활동의 지향성 정도에 따른 분류
- 시 민 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
제1장 시 민 과 시 민 교육
(1) 시 민 의 기원
제6장 시민(Citizen)교육의 주체
② 시 민 개념의 3요소
- 공적 시 민 : 사회 전체의 공공선 실현과 민주주의 가치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공적 영역에 참여
(2) 시 민 의 유형
- 중략 -
제1장 시민(Citizen)과 시민(Citizen)교육
제8장 정치 시민(Citizen)교육
제10장 소비자 시민(Citizen)교육
제13장 미디어 시민(Citizen)교육
① 활동의 지향성에 따른 분류
- 시 민 성: 시 민 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 민 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 민 성은 시 민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제12장 다文化(culture) 시민(Citizen)교육
제7장 시민(Citizen)교육의 방법
제2장 시민(Citizen)교육과 민주주의
제9장 인권 시민(Citizen)교육
제15장 세계 시민(Citizen)교육
- 주장형(주장적 시 민 ): 사적 영역과 사익의 실현을 위한 능동적 참여
① 데모스(demos): 도시국가의 국정에 참여하는 성년 남자가 시 민 권 행사, 근대 민주주의에는 부르주아
- 사적시 민 : 개인적 권리와 이익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공적 영역에 참여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 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 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 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제6장 시민교육의 주체 제7장 시민교육의 방법 제8장 정치 시민교육 제9장 인권 시민교육 제10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1장 노동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 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 제15장 세계 시민교육
- 참여형(참여적 시 민 ): 자발적, 적극적 참여, 능동성, 공적 영역과 공익 지향 → 시 민 교육의 주된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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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피형(도피적 시 민 ): 사적 영역과 사익에만 관심이 있고, 공적 영역이나 공익에는 관심이 없는 무관심형과 현실 도피형
※ 바람직한 시 민 유형: 참여적 시 민
1. 시 민 과 시 민 성
제5장 시민(Citizen)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순서
제3장 시민(Citizen)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