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시 연구 : 영혼과 육체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20:03
본문
Download : 김소월 시 연구 영혼과 육체에 대하여.hwp
이 글은 그러한 전환의 구체적인 양상을 자아와 세계의 새로운 결합이라는 측면에서 밝혀보려는 한 작은 시도이다.김소월시연구 , 김소월 시 연구 : 영혼과 육체에 대하여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감상서평,레포트
다. 거기에는 점차 현실적으로 메말라가는 근대적인 물질주의(정치적 제국주의와 결합된)와 합리주의의 압박에 반항했던 서구의 데카당스적 조류가 있기도 했다(보들레르적 축제성과 악마주의).
1) 풍류적 …(투비컨티뉴드 )
김소월 시 연구 : 영혼과 육체에 대하여
Download : 김소월 시 연구 영혼과 육체에 대하여.hwp( 23 )
이 資料는 소월의 전생애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진행된 삶의 스타일로서의 그의 시가 갖고 있는 영혼과 육체에 대하여 정리(整理) 해 보고자 한다.
1. 서론
2. 본론
(1) 새로운 낙원을 향한 문학의 모색
1) 풍류적 놀이의 부활
2) 새로운 철학과 culture 제시
3) 새로운 자아를 통한 세계상
(2) 황무지와 그 치유로서의 축제적 사랑노래
1) 한의 정서와 치유
2) 애틋한 사랑과 이별 그리고 안타까운 추억
3) 사랑과 죽음
(3) 육체와 영혼의 새로운 활성화
1) 영혼의 고양
2) 영혼의 오뇌
3. 結論(결론)
* 참고reference(자료)
2. 본론
(1) 새로운 낙원을 향한 문학의 모색
1920년대는 우리 근대문학이 획기적인 전환을 이룩한 시기이다. 그 시기의 문학이 그렇게 간단하게 규정되거나 비판될 수 있는 것만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설명






김소월시연구
순서
이 자료는 소월의 전생애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진행된 삶의 스타일로서의 그의 시가 갖고 있는 영혼과 육체에 대하여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이것은 일종의 풍속에 속하는 것이면서도 풍속적 구조가 낡아가는 퇴보의 역사(歷史)인 반면 이 축제는 그 경직된 구조를 뒤흔들고 다시금 창조적 에너지 속에서 그 구조를 재활성화시키는 힘이다)이 있었다. 이 시기의 문학(특히 시 분야)을 후에 김기림은 감상적 낭만주의라는 말로 표현했지만, 그가 그 말 속에 함축시켰던 자기 식의 규정과 가치평가는 다시 비판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이 시기에 넘쳐났던 감定義(정의) 과잉이나 우울과 퇴폐의 과도한 분출에는 어느 정도 축제적인 측면(끊임없이 갱신되는 우주적 활기, 우주와 교류되는 인간의 영육적인 창조력의 열기라고 규정하고 싶다.